스포티지 투싼 토레스 중형 SUV 비교
안녕하세요. 엘리오토 신차장기렌트 입니다.
눈이 많이 오는 계절인데요. 눈길을 많이 다니셨다면~ 자동세차로만 끝내지 마시고 셀프세차장에서 쓱 물 한 번 시원하게 하부와 타이어에 뿌려 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부식 방지 및 차량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중형 SUV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중형 SUV라면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를 비교해 보아야겠지요? 이 세 차량이 가장 대표적이니까요.
물론 이거 왜 이래? 벤트 GLA는 그렇다고는 하지만 제네시스 GV70, Volvo XC40, Audi Q3는 어쩌라고?라고 하시는 분 들이 있을 수 있지요. 급은 같으나 가격이 5천만 원부터 시작하니 동일한 조건으로만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만을 먼저 비교해 보겠습니다.
외관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의 주요사항 비교표
먼저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 그럼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의 비교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크기의 비교
비교표에 보면 크기만은 토레스가 가장 눈에 띄지요? 크기의 비교에서 중형과 중대형으로 나뉘는 것이겠지요? 전장의 크기는 4705mm로 토레스가 가장 큽니다. 투싼보다 6.5cm가 길지요. 그러나 실내공간까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축간거리가 오히려 투싼보다 7.5cm가 짧습니다. 실내는 좀 더 좁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높이가 높아서 비슷해 보이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포티지와 투싼은 동일하네요.
난 머리가 편해야 돼. 높은 차고가 좋다. - 토레스 승리!
난 무릎이 편해야 돼 누워서 갈 거야 - 스포티지 투싼의 승리!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의 실내
스포티지의 실내
투싼의 실내
토레스의 실내
가격의 비교
가격은 투싼이 가장 저렴합니다. 토레스보다도 조금 저렴합니다. 투싼의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모델보다 440만 원이 추가되네요. 그러나 가격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스포티지와 투싼의 가격차이가 65만 원이네요. 100만 원 이하이니 다른 조건들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의 가격 비교 결과 별 차이 없다!
엔진의 출력
차량을 비교할 때 엔진의 성능을 중요하게 봐야겠지만 이 새 차종은 차이가 별로 나지 않습니다. 스포티지 투싼이 토레스 보다 아주 조금 높은 정도입니다. 표에 비교는 되어 있지 않지만 차량의 무게가 100kg 정도 토레스가 적어서 출력으로는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하실 거예요.
>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의 출력 비교 결과 별 차이 없다!
기어노브
기어노브의 차이가 새 차종의 차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중형 SUV인 만큼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 각각 서로 다른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거든요. 각 회사의 치열한 눈치싸움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 투싼-칼럼식 노브
투싼은 전통적인 기어노브의 모양을 벗어나 칼럼식 노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핸들 옆에 붙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운전 중에 건드릴 경우 변속될 까봐 간혹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 때만 변속이 되니 걱정 마세요.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레버 돌리기가 힘들다기보다는 불편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익숙해 지시면 보지 않고도 변속이 되니 편하다고는 하십니다. BMW와 벤츠도 칼럼식 노브를 채택하고 있으니까요.
칼럼식 노브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와 동승자석 사이의 공간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어노브나 버튼식 또는 다이얼 식은 이 공간을 크게 차지하게 되니까요.
>> 스포티지-다이얼
스포티지의 기어노브는 기본 트림에서는 전통적인 기어노브이고 두 번째 트림부터는 전자식 다이얼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 토레스-버튼식
토레스는 기어 변속은 토글스위치 타입입니다. 여기에 핸들에 패들 시프트까지 채용하여 드라이빙의 재미를 더 하고 있습니다.
기어노브에서는 취향이 확실히 나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세요.
나는 운전하는 재미가 중요하다 -> 토레스 버튼식과 패들 시프트 승리
나는 폼 나고 이쁜 것이 좋다. -> 스포티지 다이얼식 승리
나는 미래지향적이다. 공간의 효율이 중요하다. -> 투싼 칼럼식 승리
변속기
변속기가 세차종의 가솔린 트림에서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 보이네요.
일단 스포티지는 자동 8단 변속기입니다. 토레스는 6단 변속기입니다. 그리고 투싼은 DC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 투싼의 DCT는 가장 말이 많은 시스템입니다.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이에요. 장거리 운전에서의 운전의 재미와 연료의 효율을 원한다면 투싼의 DCT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DCT가 싫다고 하신다면 투싼 하이브리드는 일반 변속기를 사용함으로 하이브리드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KCM 토레스의 6단 변속기는 중형급 SUV에서는 조금 모자라다는 말들이 많은 편입니다. 스포티지의 8단 변속기나 DTC에 비해서 변속 충격이 있고 연료 효율도 낮다는 것이지요.
기아 스포티지의 8단 변속기는 중형 SUV에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를 하시게 되면 스포티지와 투싼 모두 같은 하이브 리드용 6단 변속기를 사용함으로 동일합니다.
나는 장거리 운전과 고속주행에서의 승차감이 중요하다 - 투싼 승리
나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승차감이 중요하다 - 스포티지 승리
나는 하이브리드 탈 거다 - 스포티지, 투싼 승리
DCT 변속기란?
DCT(Dual Clutch Transmission)-듀얼 클러치 변속기인데요.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는 변속기란 뜻입니다. 자동변속기이지만 내부에는 클러치가 있습니다. 이 클러치를 일반 변속기는 한 개만을 사용하는데요. 이 변속기는 두 개의 클러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톱니바퀴가 하나 더 있다는 것이겠지요.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빠른 변속 속도와 부드러운 승차감, 높은 연료 효율입니다.
말 그대로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여 기어 변속 시 끊김 없이 부드럽고 빨리 변속됩니다. 스포티한 주행성을 높이고 효율은 수동 변속기와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내부에 클러치 두 개가 양쪽으로 붙어 있는 구조와 작동 방식 덕분에 에너지 손실이 적어 연비가 뛰어납니다.
특히 고속도로와 같은 일정한 속도로 주행 시 효율성이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구조가 복잡해 고장 시 수리 비용이 높고 내구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구조가 복잡해서 다른 변속기에 비해 제조비용이 높습니다. 또한 저속 주행 시 클러치가 자주 작동하면서 과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조가 복잡해 고장 시 수리 비용이 높으며, 유지 보수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일부 DCT는 저속이나 정지 후 출발 시 약간의 울컥거림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이를 개선한 경우도 있지만, 초기 모델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했습니다. DCT는 스포티함과 효율성을 모두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지만, 저속 주행 환경이 많은 지역이나 차량을 오래 보유하고 운행할 경우에 정비 비용이 중요한 소비자에게는 단점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BMW나 볼보 등 여러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조사에서는 내구성에 대한 문제와 저속 시의 문제는 대부분 해결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스포티지 투싼 토레스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중형 SUV는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차량이라서 비교가 쉽지 않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이 다 다르니 어떤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중형 SUV 장기렌트 가격비교는 엘리오토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중형SUV 비교에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에 문의하시거나 엘리 오토에서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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